호암이병철 생가 > 관광 소식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호암이병철 생가

호암선생은 사업보국(事業報國), 인재제일(人材第一), 합리추구(合理追求)의 경영철학을 바탕으로 불모의 한국경제가 오늘에 이르기까지 국가경제발전을 선도하였다. 또한, 선생은 성균관대학교 운영을 통한 인재육성을 비롯, 문화, 예술, 언론 등 사회 각 분야의 발전에 많은 업적과 교훈을 남겼다.
1곳 천율에서22분

소요시간

22분

포함사항

주차시설 가능

불포함사항

장애인 편의시설 없음

필수 안내사항

호암이병철 생가


8c06734af4fc99a4abc2b5cb3a1909a2_1669674326_8052.png




8c06734af4fc99a4abc2b5cb3a1909a2_1669674326_8688.png


호암 이병철 선생은 1910년 경상남도 의령에서 태어났다. 1938년 대구에서 삼성상회를 설립한 이래 삼성전자를 비롯한 많은 기업을 일으켜 국가경제 발전에 크게 이바지하였으며, 1961년에는 한국경제인협회(현 전경련)를 발의하고 초대회장에 추대되었다.


1965년에는 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사명에 대한 확고한 신념을 바탕으로 삼성문화재단을 설립하여 우리의 정신적 자산을 풍족하게 하는 다양한 사업을 전개하였고, 1980년대에는 특유의 통찰력과 선견력으로 반도체산업에 진출하여, 우리나라 첨단산업의 발전 기반을 마련하기도 했다.


호암선생은 사업보국(事業報國), 인재제일(人材第一), 합리추구(合理追求)의 경영철학을 바탕으로 불모의 한국경제가 오늘에 이르기까지 국가경제발전을 선도하였다. 또한, 선생은 성균관대학교 운영을 통한 인재육성을 비롯, 문화, 예술, 언론 등 사회 각 분야의 발전에 많은 업적과 교훈을 남겼다.

호암생가는 삼성그룹의 창업자이자 우리나라의 경제발전을 이끈 대표적 기업가인 호암 이병철 선생이 태어난 집이다. 1851년 호암선생의 조부께서 대지 면적 1,907㎡에 전통 한옥 양식으로 손수 지었으며, 호암선생은 유년시절과 결혼하여 분가하기 전까지의 시절을 이 집에서 보냈다.

일자형 평면 형태로 지어진 생가는 남서향의 평평한 땅 위에 자리잡고 있으며, 그 동안 몇 차례의 증·개축을 거쳐 은은하고 고고한 멋을 풍기는 오늘의 모습으로 단장되었다. 현재의 생가는 안채, 사랑채, 대문채, 광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아담한 토담과 바위벽으로 둘러싸여 외부와 구분되고, 주위로는 울창한 대숲이 조성되어 운치있는 경관을 연출하고 있다.

풍수지리에 의하면, 이 집은 곡식을 쌓아놓은 것 같은 노적봉(露積峯)형상을 하고 있는 주변 산의 기(氣)가 산자락의 끝에 위치한 생가 터에 혈(穴)이 되어 맺혀 있어 그 지세(地勢)가 융성할 뿐만 아니라, 멀리 흐르는 남강(南江)의 물이 빨리 흘러가지 않고 생가를 돌아보며 천천히 흐르는 역수(逆水)를 이루고 있기 때문에 명당(明堂) 중의 명당이라고 한다.

​대대로 유학을 숭상하며, 부유한 선비의 집안에서 태어나 유복한 소년시절을 보냈지만 음식을 남기는 것을 아주 싫어했을 정도로 낭비에 대해서는 용인하지 않았던 호암 이병철선생의 생가입니다.

남서향으로 지어진 일자형 생가는 안채, 사랑채, 대문채, 광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아담한 토담과 바위벽으로 둘러싸여 뒷산 대나무와 함께 운치를 더해준다. 호암선생이 좋아했던 오동나무, 우물, 유품을 둘러볼 수 있습니다.


지금 이병철생가가 있는 정곡리는 ‘역사와 문화가 있는 부잣길’을 걷는 시작이 되는 마을입니다.

삼성과 LG, 효성 재벌을 창업한 창업주의 고향 주변을 부자의 기운을 받으며 걷는 길로 남강 조망과 뚝방길, 그리고 소나무숲과 마을길 등으로 다양하게 이어집니다.

이병철 생가가 있는 의령군 정곡면 공영주차장을 시작으로 역사와 문화가 있는 부잣길은 천천히 걷는 둘레길로도 좋은 코스입니다.

​▣ 의령 부잣길 코스 ▣

A코스 : 이병철 생가 공영주차장 – 월척기원길 – 탑바위길 – 호국의병의길 – 부자들판길 – 부자소망길 (6.3km / 2시간 소요)

B코스 :이병철 생가 공영주차장 – 월척기원길 – 탑바위길 – 호국의병의길 – 남가람길 – 가야역사길 – 마실길 – 무곡마을 – 산너머길 – 성황소나무길 – 산들사잇길 – 부자소망길 (12.8km / 5시간 소요)


사람들이 부자의 기를 받기 위해 방문한다고 하니 아무쪼록 좋은 기를 듬뿍 받아 모든 일이 잘 되어 부자되길 바랍니다.


'의령 9경 잇다' 의령관광소식을 통해  저희 천율이 지역 명소를 활용하여 기획한 

공연으로, 의령의 문화가 곁든 여러 명소들에서 함께 어우러진 

천율을 보여주고자 합니다.



주소 : 경상남도 의령군 의령읍 의병로17길 5, 2층

번호 : 010-5131-1327

마케팅/제휴 문의 : sjhy15@hanmail.net

Copyrighit . 문화예술협동조합 천율 . All rights reserved.